매터 스마트 홈 설계용 모듈, 노르딕의 블루투스 LE 및 와이파이 솔루션 채택
상태바
매터 스마트 홈 설계용 모듈, 노르딕의 블루투스 LE 및 와이파이 솔루션 채택
  • 이새연 기자
  • 승인 2023.06.14 13:32
  • 댓글 0
이 기사를 공유합니다

노르딕 솔루션을 채택해 매터 스마트 홈 제품 개발을 지원하는 판스텔의 WT02E40E 시리즈 모듈
노르딕 솔루션을 채택해 매터 스마트 홈 제품 개발을 지원하는 판스텔의 WT02E40E 시리즈 모듈

노르딕 세미컨덕터(Nordic Semiconductor)는 하드웨어 및 펌웨어 엔지니어링 전문기업인 판스텔(Fanstel)이 새로운 매터(Matter) 스마트 홈 제품의 개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기 위해 블루투스 LE(Bluetooth® LE) 및 와이파이(Wi-Fi) 모듈을 결합한 제품군을 출시했다고 밝혔다.

판스텔의 ‘WT02E40E 시리즈’ 모듈은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nRF5340 하이-엔드 멀티 프로토콜 SoC와 nRF7002 와이파이 6 컴패니언 IC를 내장하고 있다. 스마트 홈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통합 애플리케이션 계층을 생성하는 매터는 CSA(Connectivity Standards Alliance)가 주도하는 최신 표준이다.

판스텔의 모듈 시리즈는 대부분 2개의 안테나를 필요로 하는 매터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개발자들이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중 안테나 옵션을 제공한다. 이러한 옵션에는 블루투스 LE 및 와이파이 6 안테나를 위한 u.FL 커넥터를 갖춘 WT0E40E와 온칩 블루투스 LE 및 와이파이 6 안테나를 제공하는 WT02C40C를 비롯해 블루투스 LE 및 와이파이 6 안테나를 수직으로 탑재한 WT02V40V, 온칩 블루투스 안테나와 와이파이 6 안테나용 u.FL 커넥터를 지원하는 WT02E40C 및 고성능 블루투스 LE PCB 안테나와 와이파이 6 안테나용 u.FL 커넥터를 갖춘 WT02E40F 등이 있다.

개발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고집적 소형 솔루션인 이 모듈은 3개의 크리스털과 DC-DC 컨버터를 위한 인덕터 및 전력 스위치를 비롯해 모든 필수 하드웨어를 포함하고 있다. 모듈의 크기는 안테나 구성에 따라 16 x 28.2mm에서 16 x 35.5mm까지 다양하다.

판스텔의 창립자이자 CEO인 유안 판(Yuan Fan) 박사는 “이 모듈은 두 개의 고성능 안테나를 작은 공간에 통합해야 하는 설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. 또한 사전 인증을 완료함으로써 개발자들이 매터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각기 다른 7가지 송신기에 대한 자체 인증을 수행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수천 달러에 이르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”며 “이러한 비용은 중소규모의 기업들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다”고 말했다.

노르딕의 nRF5340 SoC는 완벽하게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초저전력 네트워크 프로세서와 고성능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로 기능하는 듀얼 Arm® Cortex®-M33 프로세서를 갖추고 있다. 또한 이 SoC는 최고 수준의 보안을 위해 Arm 크립토셀-312(CryptoCell-312) 및 Arm 트러스트존(TrustZone®) 기술을 비롯해 보안 키 스토리지(Secure Key Storage)를 포함하고 있다. 이외에도 3.4mA의 TX 전류(0dBm TX 파워, 3V, DC/DC)와 2.7mA의 RX 전류(3V, DC/DC)를 소모하는 전력에 최적화된 멀티 프로토콜 2.4GHz 무선을 제공하며, 슬립 모드에서의 전류 소모는 0.9µA에 불과하다.

nRF7002 와이파이 6 컴패니언 IC는 듀얼 밴드(2.4GHz 및 5GHz) 연결과 판스텔 모듈에 내장된 nRF5340 SoC 호스트 프로세서와의 원활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IoT를 위한 저전력, 보안 와이파이를 지원한다. 또한 nRF7002는 전력 소모 절감을 위한 와이파이 6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TWT(Target Wake Time)를 지원해 배터리로 동작하는 매터 와이파이 기기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해준다.
 


주요기사
이슈포토